(사)브랜드마케팅협회

공지/뉴스

홈 > 협회소식 > 공지/뉴스
공지/뉴스

기업의 인사관리 고민, 구글 블로그에 답있다---20년 노하우 담겨 있어

관리자 0 5,770 2017.08.24 01:49

-자기소개서 걸러내는 법, 관리자 평가-육성방법 등

 

'인사관리로 고민하십니까? ​구글에서 배우세요.'

기업은​ 능력 있는 사원을 채용하고, 리더십을 갖춘 관리자로 키우길 원한다. 또  관리자와 팀원들이 모여 멋진 팀워크를 이뤄 성과를 내길 바란다. 허지만 '어떻게'라는 인사관리가 항상 고민이다. 이런 고민은 세계 최고의 정보기술(IT)기업인 구글도 마찬가지다. 1998년 설립돼 20년 만에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기업으로 급성장한 구글은 성장 과정에서 겪은 인사관리의 진통을 다른 기업과 나누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re:work'(reWork.withgoogle.com)라는 이름의 블로그에는 구글이 활용하고 있는 각종 인사기법과 자료, 노하우가 소개돼 있다. 구글뿐 아니라 KPMG,젯블루, 캘리포니아 주정부 등 다른 조직의 성공 사례도 분석돼 있다.

 미국 인터넷 언론 쿼츠는  "reWork 블로그에서 구글이 20년가량 경영해 오면서 내부는 물론 여기저기서 얻은 정보와 사례, 분석 등 알짜 인사관련 정보를 찿아볼 수 있다" 고 8월 21일 소개했다.

 

 구글이 2015년 10월 개설한 이 블로그는 ▷목표세우기  ▷채용  ▷인간분석  ▷팀관리  ▷편견 없애기 등 크게 여섯가지 주제로 나뉘어 있다. 이중 채용 주제로 들어가면 '위원회를 꾸려 채용하기' '구조화 면접법' '직무기술서 짜기' '자기소개서 걸러내기' 등이 상세히 소개돼 있다. 관리자 주제로 들어가면 '중간관리자 상향식 평가 설문지' '직원경력개발 워크시트' '1대1미팅 아젠다 점검항목' '신규 관리자 교육코스자료' 등이 실려있다. 예를 들어 '위원회를 꾸려 채용하기'에는 심사위원 개인의 편견을 없애는 방법, 지원자 개개인이 조직이 원하는 정확한 역할에 맞는 인물인지 확인하는 법, 잘 못된 인터뷰나 특이한 면접위원으로 생기는 별난 합격자를 방지하는 법 등이 나와 있다. 또 '관리자 상향식 평가 설문지'로 들어 가면 구글이 쓰는 13개 항목의 질문(매니저가 당신을 인간으로서 배려하는가 등)이 올라와 있다.       

Comments